2023. 6. 7. 14:19
반응형

<윤봉길 생가의 나무>

안녕하세요? 벌써 6월 연휴가 끝났네요~

이제 여름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날씨가 참 더워졌습니다.

지금은 중간고사가 잊혀지는 시점이고 기말고사 약 3주 남짓 남았을 것 같습니다.(학교마다 틀리겠지만요~)

먼저 중간고사 리뷰를 한번 해볼까요?
제가 있는 곳의 중학교는 중간고사 때 지필고사 과목이 3과목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수학,과학,역사)

때문에 중간고사 준비에 대한 부담감이 거의 없었죠.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은 학원에서 문제풀이를 반복해서 대충 90점 이상의 점수는 받았을 것 같습니다.
과학과 역사과목은 어땠나요?

학원에 다니지 않는 과목을 스스로 공부해보는 것이 처음이었을텐데 아이가 공부하기 어려워하진 않았나요?
중학교 시절에는 시험 점수보다는 과목에 대한 공부 방식 및 습관이 훨씬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학원에 다니지 않는 과목도 혼자 해낼 수 있어야 고등학교에 가서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약 3주 남짓 남은 기말고사 준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기말고사 과목이 전부여서 무척이나 이이들에게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기말고사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한번 체크해 볼까요?

1. 과목별 필기 
평상 시 수업에 집중하면서 선생님의 판서나 설명을 잘 교과서나 노트에 적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선생님의 설명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선생님의 설명을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명 내용 중 무엇이 중요한 부분인지 인지하고 필기하는 것이죠.
시험기간에는 필기된 부분을 다시 확인하여 중요도에 따라서 자신이 암기할 내용과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 입니다.
만일, 필기가 되어 있지 않다면 교과서를 꼼꼼히 다시 잘 읽으면서 주요 내용을 다시 정리해야 할 것 입니다.

필기시에 필요한 부분이 "구조화" 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 소개하겠지만 교과서의 내용을 구조화시키는 능력은 시험공부의 기본이라 하겠습니다.

2. 과목별 공부 방식
일반적으로 국,영,수를 공부하는 방법과 그 외 과목을 공부하는 방법을 다르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에서 강조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기본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들은 중 2 첫 지필고사에서 시험문제를 겪어보긴 했지만 아직 낯설뿐입니다.
아이들의 평소 학습 정도에 따라서 시험 공부 방법이 다를 것 같습니다.
절대적이진 않치만 저의 방식대로 case를 나눠봤습니다.

● 평소 교과별 필기가 충실하지 않은 경우(학습 내용의 이해가 부족한 경우)
  교과서(유인물 포함) --> 참고서 --> 문제집 순(횟수 반복은 학생재량)
  평소 교과별 필기가 충실한 경우
  교과서(유인물 포함)--> 문제집 순 (횟수 반복은 학생재량)

또한 평소에 학습이 잘 되어 있더라도 시험 유형에 대한 궁금증과 두려움이 있다면 아래의 사이트에서 해당 과목, 해당 교과서에 대한 시험문제를 접할 수 있습니다.
https://www.edunet.net/nedu/contsvc/subjectForm.do?menu_id=3

 

https://www.edunet.net/nedu/contsvc/subjectForm.do?menu_id=3

 

www.edunet.net

 

3. 스스로 학습 분량에 따른 학습계획 작성하기
지필고사 과목과 시험범위, 그리고 시험공부 방법(2번참고)을 정했다면 각 과목에 대한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첫번째 문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학원을 열심히 다니는 학생이라면 평일에 꾸준히 학습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평일에 내가 학습할 시간을 체크하고 그 시간에 얼마나 공부할 수 있을지 본인이 판단을 해야합니다.

평일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워야 하는 이유는 주말은 만일을 위한 시간으로 비워둬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평일에 3시간 정도의 학습시간이 있다면 그 시간에 맞게 과목별 학습 계획을 작성해야 합니다.
계획은 바뀔 수도 있고 틀어질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주말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4. 지필고사라는 중암감 이겨내기
위와 같이 계획된 스케줄을 따라가다 보면 본인의 생각과는 달리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우기가 쉽습니다.
시험은 일주일 밖에 안남았는데 계획은 뒤죽박죽이 되어 "이번 시험은 망했다!"라고 자책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 시험은 중학교 시험이고 첫 기말고사 입니다. 
사실 좀 망쳐도 인생에 크게 지장 없습니다. 다만, 이 실패를 통해 성공적인 계획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 어떤 내용이 무리가 되었는지 돌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꼭, 본인을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5. 아이들은 러닝메이트가 필요합니다.
"공부는 혼자 하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맞는 말이죠~ 하지만 그건 어느 정도 괘도에 올라갔을 때 어울리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최소한 중학교 2학년 정도까지는 아이가 시험 계획, 공부 계획을 세울 때 부모님이 청자나 조언자가 되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획을 세우면서 고민이 있으면 들어주시고,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제안해 주시면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다만, 주객이 바뀌면 안되겠죠. 아이들의 주도적인 계획 속에서 보다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는 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부도 훈련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지필시험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포] 고등학교 성취도 비교  (0) 2022.06.22
[국민대학교] 모두의 소프트웨어  (0) 2021.01.07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겨울  (0) 2020.12.25
Posted by archidream
2023. 3. 29. 15:38
반응형

 자녀와 함께 공부 이야기하기 참 어렵습니다.
조금 더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고민해봤습니다.
 
https://youtu.be/ixTi35y09tY

Posted by archidream
2023. 3. 22. 13:01
반응형

중2 첫 지필고사가 한 달 남짓 남았습니다.
아이가 시험공부를 잘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는지 함께 체크해 보시죠~!!

https://youtu.be/25HNTszFQ5w

'부모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녀의 학습동반자 되기  (0) 2023.03.29
[EBS]공부는 전략이다.  (0) 2021.03.13
[EBS] 배움의 기초, 문해력  (0) 2021.03.13
하남고 꼭 가야하나요?  (0) 2021.02.26
완전학습바이블  (0) 2021.01.29
Posted by archidream
2022. 12. 1. 15:54
반응형

어떤 아이는 하남고의 시험범위 물량공세에 공부근육이 더 붙어서 내신뿐만 아니라 모고도 탄탄해져서 수능최저가 두렵지않은 아이도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하남고의 시험범위 물량공세를 온 몸으로 받아내느라 몸이 성한 곳이 없습니다. 내신도 수행도 이겨낼 자신감도 없어지고 수능도 따라갈 자신이 없어집니다.
그냥 자신이 없습니다. 중학교 때는 상상도 하지 않았던 등급을 받아보며 생각합니다. 1) 장난해? 내가 여기서 이렇게 뻗을 줄알아?
==> 하남고 가세요.

2) 뭐…. 내가 6…… ㅠㅠ 으앙~~
==> 하남고 가지마세요. 중학교 때 엉덩이로 공부할 준비했으면 하남고 가고 아니면 가지마세요.

개인적인 결론입니다.

Posted by archidream
2022. 6. 22. 15: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충남 내포신도시에 위치한 홍성고, 덕산고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해보도록하겠습니다.
학업성취율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과목별 성취 기준(A-B-C-D-E)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평가는 원점수 기준 등급평가이지만, 학교 알리미에서는 성취도평가 비율만 공시하고 있습니다.
비교가 조금 애매한 부분이지만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평균
일반적으로 평균이 높으면 학교 시험이 쉽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균이 높다고 공부를 잘한다기 보다는 평균도 높고 표준편차가 낮으면 공부를 잘한다라고 평가합니다.
평균이 낮으면 시험이 어렵구나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표준편차
표준편차는 학생들 성적대의 분포를 나타내는 것으로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퍼져있는지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표준편차가 크다면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가 크다는 의미이고, 표준편차가 작다면 그 반대의 의미 입니다.
*성취도별분포비율
원점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고 위의 표처럼 90%이상 A, 80%이상 B 등으로 나타내며
전체 학생들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A와 B에 분포가 많으면 학업역량이 높다 판단하고,
C,D,E에 많으면 학업역량이 낮다 판단합니다.
절대적 비교는 안되겠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서울 강동구에 배재고등학교 2021학년도 국,영,수 성적을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재고등학교 1학년]

배재고는 한해에 서울대를 20명 정도 보내는 학교입니다. 나름 공부 열심히 하는 학교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평균이 80점대에 가까이 되고 표준편차는 수학이 10 정도이고 국,영는 16에 가깝습니다.
학생 절반이 성취도 A,B에 몰려 있습니다. 반면 E의 경우 10% 정도의 학생이 분포합니다.
중학교 가내신 195~196정도 되야 들어가는 학교로 알고 있습니다.

[홍성고등학교 1학년]

(1학년 1학기 기준)
먼저 홍성고등학교 내용을 보겠습니다. 국,영,수 평균이 70점 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표준편차는 15이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학과 영어는 평균도 70점 정도이고 표준편차는 각각 17과 16입니다.

성취도 분포는 국어는 절반이상이 A,B에 분포하고, 수학은 36% 정도가 A,B에 분포하고 있고 , 영어는 29% 정도가 A,B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수학보다 영어를 더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반면 성취도 E영역에도 영어수학은 25% 넘는 학생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덕산고등학교 1학년]

덕산고등학교는 국,영,수 평균이 64점대 입니다. 평균이 낮습니다. 표준편차는 평균적으로 홍성고보다 살짝 낮습니다.
하지만, 큰차이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국어 성취도 A가 0 입니다. 시험 문제를 너무 어렵게 낸 것일까요? 그렇다면 B에라도 %가 좀 높아야 하는 4.2% 입니다.
다행히 2학기에는 3.2%가 생겼군요.
1학기에 국어와 영어가 많이 어려웠나 봅니다. 수학은 E에 8.4% 학생들이 있습니다.
국어와 영어, 수학 과목 중에 수학 과목이 가장 수월한 과목인 것 같습니다.
학업성취도만으로 학교의 장단점을 다 파악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것도 데이터를 가지고만 판단한 것이므로 실제의 모습을 읽어내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최소한 정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은 알아보고 지원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학교알리미에 다른 정보들 (교과편제, 졸업생진로현황, 평가계획, 동아리활동, 교육운영 특색사업 등)이 더 있으니 종합적인 판단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schoolinfo.go.kr/Main.do

 

학교알리미(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

학교알리미_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

www.schoolinfo.go.kr

 

Posted by archidream
2021. 10. 26. 20:01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드앤톡 #하남신장2센터 입니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막연한 중학교 생활! 영어와 수학만 준비한다고 다 될까요?

초등학교와는 다른 생활에 아이들이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어떻게 적응할지....?

자유학년제라는데... 그냥 놀기만 하는 건 아닌지....?

중학교 공부부터는 제대로된 공부라는데.....?

영어,수학학원만 다니면 되는거 아닌가...?

아이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지 걱정되시는 학부모님들과

우리 아이 중학교 학습에 대한 고민, 나아가 고등학교 선택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앞으로의 학습 방향과 진로 선택 방향을 함께 모색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세미나 일정

 

일 시 : 2021년 11월 10일 (수요일) 10시 30분 ~ 12시

2021년 11월 13일 (토요일) 10시 30분 ~ 12시

세미나 참석 인원 : 8명(각 타임)

 

오시는 학부모님께 리드앤톡영어에서 마련한 소정의 선물과 음료를 제공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눌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nDHtLCK2XwjVJ-w6NKyiwZVyVJ381uAbsPhIBfHKoKk/edit?usp=sharing

 

전환기 학년 세미나 참석 신청서

 

#리드앤톡 #하남신장2센터 #하남영어도서관 #신장동영어도서관 #호반에듀파크 #신장동영어 #신장초 #신장중

#신평초 #신평중 #예비중1 #전환기학년 #중학교준비방법 #달라지는중학교학습 #영어공부 #셀파우등생교실 #호반에듀파크교실

 

Posted by archidream
2021. 4. 6. 21:38
반응형
Posted by archidream
2021. 3. 13. 21:12
반응형
Posted by archi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