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5. 09:5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남진로진학랩입니다.

오늘은 하남 관내 고등학교 중에 미사강변고등학교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본 정보는 "학교알리미"에 공시된 내용을 리뷰하는 것으로 더 자세한 내용은 학교알리미에서 "미사강변고등학교"를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1. 미사강변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본 정보는 2020년 05월 공시된 정보이므로 2020학년도의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4년제 대학교 진학률이 53.1%입니다. 

2. 미사강변고등학교 교육 특색사업

미사강변 고등학교는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다양한 학교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2020 학업향상 프로그램 자기주도학습 캠프]
[2020학년도 2학기 미소꿈 아카데미 운영 계획]

이외에도 많은 프로그램들이 운영중인데 이곳에 다  담아내기는 어려워서 "2020 혁신학교 운영 계획서"를 첨부 하오니 다운로드 받아 꼼꼼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혁신학교"라는 이미지가 너무 자유분방하지 않냐라는 시선도 있는데 어쩌면 다양성을 추구해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딱 맞는 학교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2020 혁신학교 운영 계획서(미사강변고등학교).pdf
0.99MB

3. 미사강변고등학교 주요 교내 행사

교내 행사의 수가 아주 많은 것은 아니지만, 골고루 전 영역에 분포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대학에 제공하는 수상기록이 학기 당 1개로 제한되면서 교내 대회의 중요도가 낮아지는 것 같지만, 자신의 관심분야를 강조하는 중요한 수단이니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야 합니다.

4. 미사강변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미사강변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선도이며, 다양한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미사강변고등학교 방과 후 학교 현황

총 10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53명이 참여 중입니다.
 

[2019학년도 2학기 1,2학년 방과후 과목]

6. 미사강변고등학교 평가계획

[2020년 1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위의 표에서 참고할 내용은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비율입니다.

일반적으로 지필고사 / 수행평가의 비율이 과목별로 8:2 /5:5 / 3:7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영수는 지필중심으로 진행하고 나머지 과목은 수행평가가 많은 비중을 자치하고 있습니다.
내신 등급의 상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부만 열심히 해서는 안되겠네요.
수행 평가의 비중이 많다는 것은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역시 수행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수단은 논술입니다. 논술은 글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다시 말하면 논리적 사고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자신의 논리를 잘 펼치는 아이들은 수행이 부담스럽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7. 미사강변고등학교 학업 성취도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균성적 낮고 / 표준편차가 크다 => 시험 난이도가 높은 학교 또는 학생 간 편차가 심한 학교일 가능성 높음
▶평균성적 높고 / 표준편차가 크다 ==> 시험 난이도 쉬운 학교 가능성 높음 / 최상위 성적 유지를 위해 최소의 노력
(수행 평가 1점이 중요, 벌점 관리까지 신경 써야 함)
▶평균성적 낮고 / 표준편차 작다 ==> 시험 난이도가 높으며 학생들의 수준이 균일한 학교일 가능성 높음
보다 수준 높은 문제 풀이를 위한 학습 필요
▶ 평균성적 높고/ 표준편차 작다 ==> 성적 우수자가 많은 학교일 가능성 높음 /수준 높은 문제 풀이를 위한 철저한 학습 필요

출처: 에듀진의 표를 재구성함(원문 참고)

8. 맺음말

고교 선택에 절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고교 평가의 기준이 타학교와의 비교에서 선택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나(학생)'을 기준으로 각 학교의 특색이 나에게 잘 맞을 것인지를 판단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를 위해 고교 입학 설명회에 참석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Posted by archi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