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22. 15: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충남 내포신도시에 위치한 홍성고, 덕산고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해보도록하겠습니다.
학업성취율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과목별 성취 기준(A-B-C-D-E)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평가는 원점수 기준 등급평가이지만, 학교 알리미에서는 성취도평가 비율만 공시하고 있습니다.
비교가 조금 애매한 부분이지만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평균
일반적으로 평균이 높으면 학교 시험이 쉽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균이 높다고 공부를 잘한다기 보다는 평균도 높고 표준편차가 낮으면 공부를 잘한다라고 평가합니다.
평균이 낮으면 시험이 어렵구나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표준편차
표준편차는 학생들 성적대의 분포를 나타내는 것으로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퍼져있는지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표준편차가 크다면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가 크다는 의미이고, 표준편차가 작다면 그 반대의 의미 입니다.
*성취도별분포비율
원점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고 위의 표처럼 90%이상 A, 80%이상 B 등으로 나타내며
전체 학생들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A와 B에 분포가 많으면 학업역량이 높다 판단하고,
C,D,E에 많으면 학업역량이 낮다 판단합니다.
절대적 비교는 안되겠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서울 강동구에 배재고등학교 2021학년도 국,영,수 성적을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재고등학교 1학년]

배재고는 한해에 서울대를 20명 정도 보내는 학교입니다. 나름 공부 열심히 하는 학교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평균이 80점대에 가까이 되고 표준편차는 수학이 10 정도이고 국,영는 16에 가깝습니다.
학생 절반이 성취도 A,B에 몰려 있습니다. 반면 E의 경우 10% 정도의 학생이 분포합니다.
중학교 가내신 195~196정도 되야 들어가는 학교로 알고 있습니다.

[홍성고등학교 1학년]

(1학년 1학기 기준)
먼저 홍성고등학교 내용을 보겠습니다. 국,영,수 평균이 70점 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표준편차는 15이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학과 영어는 평균도 70점 정도이고 표준편차는 각각 17과 16입니다.

성취도 분포는 국어는 절반이상이 A,B에 분포하고, 수학은 36% 정도가 A,B에 분포하고 있고 , 영어는 29% 정도가 A,B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수학보다 영어를 더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반면 성취도 E영역에도 영어수학은 25% 넘는 학생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덕산고등학교 1학년]

덕산고등학교는 국,영,수 평균이 64점대 입니다. 평균이 낮습니다. 표준편차는 평균적으로 홍성고보다 살짝 낮습니다.
하지만, 큰차이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국어 성취도 A가 0 입니다. 시험 문제를 너무 어렵게 낸 것일까요? 그렇다면 B에라도 %가 좀 높아야 하는 4.2% 입니다.
다행히 2학기에는 3.2%가 생겼군요.
1학기에 국어와 영어가 많이 어려웠나 봅니다. 수학은 E에 8.4% 학생들이 있습니다.
국어와 영어, 수학 과목 중에 수학 과목이 가장 수월한 과목인 것 같습니다.
학업성취도만으로 학교의 장단점을 다 파악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것도 데이터를 가지고만 판단한 것이므로 실제의 모습을 읽어내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최소한 정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은 알아보고 지원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학교알리미에 다른 정보들 (교과편제, 졸업생진로현황, 평가계획, 동아리활동, 교육운영 특색사업 등)이 더 있으니 종합적인 판단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schoolinfo.go.kr/Main.do

 

학교알리미(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

학교알리미_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

www.schoolinfo.go.kr

 

Posted by archi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