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2. 14. 15:15
반응형

2020/02/13 - [학생부종합전형] - [예비고1] 입학전에 이것만은 알고 가자-1편 : 학사 일정

 

[예비고1] 입학전에 이것만은 알고 가자-1편 : 학사 일정

코로나 바이러스로 이래저래 걱정스러운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입학을 앞둔 학생들은 알찬 겨울 방학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을 것입니다. 영어,수학은 학원에서 열심히 공부할 것이니 오늘은 "고..

travel2findme.tistory.com

예비고 1 입학전에 이것만은 알고 가자!!

정신없는 겨울 방학을 보내고 있을 예비고1, 예비고1 학부모 여러분~!!

어제 올린 글이 좀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도 학교 알리미에서 다른 정보를 찾아볼까 합니다.

바로 평가에 대한 부분인데요~ 물론 지필고사를 보고 수행평가를 하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 입니다.

1. 지필고사와 수행 평가는 어떤 비율일까요?
2. 수행 평가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이런 생각 해보신적 있나요? 내가 열심히 해서 잘 평가를 받고 싶은데~ 어떤 비율로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지 궁금하시죠?

일단 학교알리미로 다시 가기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일부 개정령(안) 행정 예고 (2019년 12월 17일) 들어보셨나요?
관련 상세정보를 보시려면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관련 뉴스 http://www.donga.com/news/list/article/all/20200212/99658710/1

내용 전체를 보기전에 개정안 내용 중에 이런 것이 있습니다.

수행평가의 정의

  바. 수행평가는 수업시간 중에만 실시하도록 규정(안 별표9 제4조나목(4))

수행평가를 수업시간에 실시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그동안 집에가서 엄마와 함께~ 또는 사교육이 대신해주던 수행평가는 안녕~~

일단 수행평가가 수업시간에만 실시하는 것이라 부모의 걱정은 덜었는데.... 
아이들은 어떨까요? 좀 더 답답해진 마음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자~! 이제 다시 학교 알리미로 돌아가 보시죠~

어제 글을 통해서 학교알리미에 들어가서 진학할 고등학교를 찾고 전체열람항목을 보는것까지 알아보았죠~^^ 
기억이 안나시면 맨위의 첫번째 글을 참고하세요~~

수행평가의 내용을 확인하기전에 교과가 어떻게 편성 되었는지 한번 확인을 해야겠죠?

고교 학점제가 완전히 시행되고 있지는 않치만~ 진로선택과목 시행 중 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목 변화를 한번 보시죠~

■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에 관한 사항

2019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에 관한 사항

위와 같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어떤 과목들을 선배들이 들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015 개정교과-선택교과

2019학년도 신입생(예비 고2)들은 위와 같은 교과 편성을 가지고 진행합니다.

예전에 우리가 알던 문이과 그런 개념이 아니죠~?

대충봐도 변화가 많은데 자세히 보면 더 변화가 많습니다.  선택교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9/05/14 - [고교학점제]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서" 뽀개기 #1

2019/05/16 - [고교학점제]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서" 뽀개기 #2


■ 수행 평가

이제 수행 평가를 어떻게 하는지 한번 알아 보시죠?

여기서는 하남고등학교의 국어과목을 가지고 내용을 살피겠습니다.

▶ 평가 영역 및 평가반영 비율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의 비율

먼저 현재 내용을 보고 있는 하남고등학교의 지필고사 vs 수행평가의 비율은 6:4 입니다.

수행평가가 꽤나 많은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필고사도 잘봐야 하지만 수행평가도 쉽게 봐서는 안되는 상황입니다.

수행평가는 토론평가(15%)-서평쓰기(10%)-소통하는 글쓰기(10%)-학습활동 수행도(5%)  이렇게 구성이되어 있습니다.
어떤 글자가 눈에 들어오시나요? 글.쓰.기 아닌가요?

고등학교에서는 쓰기와 말하기(발표하기)가 반드시 필요한 활동 능력입니다.

▶ 수행 평가 내용 및 평가 기준

이렇게 중요한 수행평가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봅니다.

수행평가 영역과 평가기준

어떤 단원을 어떻게 평가할지에 대한 기준과 시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런 기준을 안다면 평소 수업시간이나 해당 단원을 배울 때 어떤 내용을 준비해야하는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겠죠?

▶ 세부 채점 기준

수행평가 중 토론평가에 대한 평가기준 및 내용

사실 이런 토론 평가는 별로 해 본적이 없을 겁니다.

모둠별로 모여서 멀뚱멀뚱하다 시간가는게 대부분일 겁니다. 이런 때에 모둠원들을 리드하여 발표문을 작성할 수 있다면 본인에게 꽤 괜찮은 경험이 될 것 입니다.

▶ 평가 항목 및 채점 기준

수행평가 채점기준

위와 같은 수행평가 기준을 미리 제시해 주니 이 기준에 맞춰서 발표문을 작성하고 준비한다면 훨씬 좋은 수행평가가 나오겠죠?

이번 글에서는 학교 알리미에 공시된 수행평가 관련 정보를 확인해 봤습니다. 그중에서도 국어과목의 일부만요~

나머지 과목 중 자신이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에 대해서는 좀 더 상세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학기 계획을 할때도 수행평가를 염두해 두고 한다면 더 수월한 고교 생활이 되겠죠~?

오늘은 여기까지구요~~ 다음 번 글에 더 좋은 내용으로 만나요~~~

 

Posted by archi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