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5. 14. 00:16
반응형

* 이 글에 나오는 그림은 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만든 선택과목 안내서(2019년 개정판)에 발췌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택과목 안내서(2019년 개정판)가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새로이 발간했습니다.

선택과목 안내서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 과목 선택 /  선택과목 안내 /  계열별 학과안내)

하지만, 여기서는 "교육과정 과목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음 글에서는 안내서에 나와 있는 "학생부전형과 선택과목"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 전문교과I은 특목고용 교과이지만, 일반고에서도 개설가능함.

 

[편제의 기본방향]

1. 보통교과 위주로 편성해야 한다.

- 위의 그림에서 보면 보통 교과 / 전문 교과로 나눠진다. 전문교과 I , 전문교과 II 는 특목고와 특성화고를 위한 교과입니다.

- 일반선택 / 진로 선택교과만 일반고/ 자사고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 보통 교과 위주로 편성하라는 이야기는 일반고 / 자사고에서 특목고 교과인 전문교과 I을 개설하지 말란 이야기 입니다.

-  하지만, 학생이 원한다면 학교는 개설 할 수 있습니다. (중점 고등학교에서는 쓸만한 전문교과가 존재할 듯 합니다.)

2. 필수 지정과목은 최소화해야 한다.

- 학교에서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필수 지정과목을 정해야 하지만, 학생의 선택에 맡기라는 이야기입니다.

- 본인의 흥미에 따라 기회를 주어라!! ( 흥미가 없는 경우가 가장 어려운 경우 일듯~~)

3. 진로 지도를 전제로 한 교육과정이어야 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학교가 최선을 다했는가?"

- 반드시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합니다. 진로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이 없으면 선택 조차 부담스러울 것 입니다.

- 우리는 이와 같이 어떤 로드맵을 짤 것인지 기준을 잡아야 합니다.

- 물론 1학년때와 2학년때 방향이 다를 수 있다. 단지 그것의 과정을 보여주고 입증할 수 있으면 됩니다.

 

여기서 전문교과 I의 과목을 잠깐 보면!

- 전문교과 I과목은 특목고에서 배우도록 제공되는 과목입니다. 굳이 그래야 되나 싶습니다.

 

[대학 교과 이수기준 제시의 경우]

대학에서 교과이수 기준을 제시하는 경우를 잘 살펴야 합니다.

현재는 서울대에서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으나, 나머지 대학들도 교과 이수에 대한 가이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교협 매거진에도 참고 할 수 있습니다. (http://220.89.204.238:8080/adiga/201905/sub_2_1.jsp)

위의 경우를 보면 문/이과를 나누지는 않지만 "진로희망"에 따라 교과 이수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전형(서울대 수능위주전형)에서는 가산점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그럼 교과목의 구성과 종류에 대한 리뷰는 여기까지 하고, 다음 글에서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의 과목 선택"에 대한 내용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05/16 - [하루]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서" 뽀개기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서" 뽀개기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서" 뽀개기 #1 참고 * 이 글에 나오는 그림은 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만든 선택과목 안내서(2019년 개정판)에 발췌했음을 알려드립니다. 뽀개기 #2 번째글입니..

travel2findme.tistory.com

2019/07/06 - [고교학점제] - [고교학점제] 2015 개정 교육과정 선택과목 안내서 뽀개기 #3

Posted by archi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