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 15. 11:14
반응형



첫 번째 과정은 여러분들이 가진 컨텐츠(내용)을 추출하는 단계 입니다.

학생부와 학습경험에 녹아있는 여러분의 경험과 생각들을 간단히 나열하여 ,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지 또한 나의 identity를 만들 것인지 고민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 구구절절 쓰는 것이 아니고,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어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뼈대만 구성하고 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1. 고등학교 재학기간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포함 1,000 이내).

* 학업 태도 : 자기주도적 학습, 지적 호기심, 열정, 적극성 등

* 학업능력 향상노력 : 교과공부, 교내수상참여, 수업을 통한 학습성과 등

* 학습(학업) 동기 ==> 학습과정(방법, 태도) ==> 학습(학업) 성취 결과 

(내용 출처 : tbs 상담받고대학가자)


1번 항목은 일반적으로 학업 역량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여기서 학업 역량이란 해당 학생이 얼마나 공부를 잘하는지 못하는지에 대한 평가가 아닙니다.

얼마나 학업에 대한 관심, 지적호기심을 바탕으로 자신이 목적하는 지식을 성취하고 배웠느냐에 대한 평가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예1)  고1 때 수학성적 저조 --> 오답노트를 만들어 부족한 부분의 실력을 키움 --> 수학 성적 상승

예2) 수학 시간에 미분을 접함 --> 도대체 미분은 왜 배워야 하고 어디에 쓰이는지 궁금해짐 --> 미분이 주로 쓰이는 분야와 일상에서 쓰는 경우에 대한 조사를 통해 미분의 활용과 중요성을 알게됨 --> 미분을 수학의 수식이 아닌 일상의 수식으로 접근하며 미분에 대한 흥미가 늘어남

예2) 수학시간에 미분을 접함 --> 미분을 활용분야가 궁금해짐 --> 활용분야 조사 --> 미분이 활용되는 일상을 보는 즐거움이 생김 / 관심도 상승

예1)과  예2)은 굉장히 극단적인 서술이겠지만, 1번 항목 작성 시 어떤 점을 이끌어 내야 하는지 단명하게 보여주는 예시 일 것 입니다.

처음부터 서술을 하기 어려울 것이니 , 먼저 자신의 학생기록부와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의 경험을 나열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학습(학업) 동기 ==> 학습과정(방법, 태도) ==> 학습(학업) 성취 결과 

이런 흐름으로 간단하게 나열해 보시기 바랍니다.  


2.고등학교 재학기간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 이내)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외 활동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 이내).

* 고등학교 생활 중 나에게 가장 소중했던 경험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등)

* 리더십 활동, 독서활동, 예술 체육활동 등

* 나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었던 활동 및 나의 재능과 적성을 발견하고 성장시킨 교육활동 

(출처 : tbs 상담받고 대학가자)


2번 항목에서 학생이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전공적합성"을 보는 항목입니다.

고등학교에서 접할 수 있는 전공적합성이라는 것은 한계가 있는 것이니, 주어진 환경에서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활동을 했나 정도를 판단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지원학과를 선택했을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했는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본인이 선호도나 관심사를 기준으로 했을 것이니 , 활동 또한 관심가는 활동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굳이 전공적합성을 판단한다고 해서 무작정 전공과 연결 시키려고는 하지 마세요. 

전공과 관련 있는 활동이 있으면 나열하지만, 없어도 본인이 의미를 둔 활동이라면 나열하시기 바랍니다.

"고등학교 재학기간 동안에 의미"를 두었다고 나열하기 위해서는 지난 시간을 돌아보는 과정도 필요하겠죠?




3.학교 생활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 이내).

* 교실, 학교, 지역사회 등 교육환경에서

* 공동체 활동, 배려, 협력사례

* 조화로운 교우관계, 타인을 돌아보는 건전한 시민의식 등

* 훌륭한 인성, 성품을 갖추고자 스스로 노력하는 학생


3번 항목은 학생의 인성을 평가하는 항목 입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나오는 이야기는 "저는 착한 학생이고, 상대를 배려하고, 희생해서 전체가 편안해 졌어요..." 등의 이야기죠.

3번 항목에서 자신의 선함만을 나타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갈등도 있고, 오해도 있고,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그 과정을 통해 작은 것 하나라도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이든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4. [자율문항]

지원 동기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할 있습니다.(글자 수는 띄어쓰기 포함 1,000 또는 1,500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 고등학교 생활 동안 내가 이루어 낸 과정과 성취를 바탕으로

* 대학에서 어떻게 구체화 시켜 나의 목표를 달성하고

* 더 나아가 미래 우리 사회를 위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

* 지적 수준을 높이고 스스로 탐구하여 인재로 성장할 모습 제시

(내용 출처 : tbs 상담받고대학가자)


4번 항목은  대학별로 문항이 다른 자율 문항 입니다.

지원동기, 진학 후 계획, 진로 계획등 학생의 미래에 대한 질문 입니다.

여기서 나타나는 부분은 학생의 열정, 관심도, 전공적합성 등 여러가지 특성을 나타 냅니다.

4번 항목은 여러분의 미래를 상상해 보시고, 1,2,3번 항목 작성 후 구체화 하겠습니다.

Posted by archi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