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11. 17:59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로나19가 아직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 봄 입니다.

오늘은 지난 1월 21일에 있었던 "서울 시립대학교 교사 대상 사례 공유 컨퍼런스"의 자료를 리뷰 합니다.
자료를 보신 분도 계시겠지만, 답안지를 보는 것 같은 느낌으로~ 답안지를 통해 문제를 유추한다는 생각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가 59페이지나 되는 자료 입니다.

전체자료를 직접 보시려면 서울시립대학교 입학처에 가시면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UOS 교사대상 사례 공유 컨퍼런스 자료" 리뷰 첫번째 글로써

  • 입학전형 주요사항
  • 인재개발 모형
  • 인재선발 평가영역
  • 학종 평가영역 및 과정

 

2020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 입학전형 주요사항

 

2020학년도 서울 시립대의 수시와 정시의 비율은 대략 63:37 입니다. 수시의 비율이 높지 않습니다.
그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32.5%, 556명을 선발합니다. 많치 않은 선발인원입니다.
정시 선발인원 증가 추세 입니다.

 

서울시립대 인재선발 모형

 

서울 시립대에서 인재 선발 시 어떤 역량을 평가하는 지 한번 보겠습니다.

  • 학업역량 : 전공 학문탐구를 위한 기초학업 능력을 갖춘인재
    - 고교 기초 학업 능력 : 대학 진학 후 공부 할 수 있는 학습적인 바탕이 준비되어 있는지?(학습역량)
    - 대학전공 기초 소양 : 전공기초와 관련된 교과목에 대한 이수 및 적정한 학업 성취가되어 있는지?
                                  (관련 교과지식 역량)

  • 잠재역량 : 경계를 넘는 소통과 융합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
    - 다학제적 전공수학 열의 : 다양한 학문적 관점을 가지고 본인이 지원한 학과 관련된 공부를 열심히 하였는지?
    - 통합적인 문제해결 역량 : 문제를 접했을 때 통찰력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지?

    ==> 결국 얼마나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관심분야에 대한 공부를 했는지 보는 항목
    ==> 다학제적 전공수학 : 학생기록부에서 "다학제적 전공수학"이 표현되기 위해서는 각 과목 교과세특에 관심분야에 대한 언급이 되어야 한다는 것

  • 사회역량 : 건전한 인격과 협력을 토대로 공공의식을 체득한 인재
    - 공동체 및 시민윤리의식 :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를 중시하는 태도와 행동
    - 협동학습능력 : 다른 학생과 협력을 통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팀워크(리더십)

 

 

 

 

서울시립대학교 인재선발 평가영역

 

인재선발 모형 --> 인재선발 평가영역 -->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영역 

이렇게 서울시립대의 인재선발은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집니다.
위의 그림처럼 구체적인 인재선발에 대한 평가 영역은 "학교생활 기록부"의 항목과 맴핑이 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에서 다시 보겠지만,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 처럼 "나의 학생부 특장점"을 어떤 관점에서 설명해야 할지에 대한 기준을 주고 있는 것 입니다.
학생부에서 어떤 내용을 골라내야 할지 모를때 위의 "인재선발 평가영역"의 내용을 기준으로 선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입니다.

 

 

 위의 자료에서 보는 것 처럼 각 역량에 맵핑이 되는 학생기록부 항목이 있습니다.
각 역량을 평가할 때 학생부의 어떤 항목을 보겠다고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게다가 역량 별 “평가요소”도 표기하고 있습니다.
이 평가요소들이 뒤에서 “서류점수”로 나타내는 지표가 되는 것 입니다.

학업역량은 주요교과 / 전공 관련 교과의 학업성취도를 중요 시하고 있습니다. 지원 학과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관련 교과의 성취도가 객관적인 데이터로서 입증을 해줘야 하는 것 입니다.

잠재역량은 “전공관련” 이라는 단어가 눈에 띄게 들어옵니다.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노력이 학생이 지원동기를 전달하는 정말 좋은 수단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아무리 드라마틱한 “지원동기”를 쓰더라도 학생부에 근거사 되는 부분이 없다면 그 자소서는 신뢰를 잃게 될 것 입니다.
때문에 고등학교 생활 중에 본인이 관심가는 분야를 찾는 것이 교과 성적만큼 중요한 일이 될 것 입니다.

각 역량의 준거항목을 잘 분석해 보시면 거꾸로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할지 그 스토리를 잡을 수 있을 것 입니다.

 학교는 앞에서 제시한 준거항목을 바탕으로 지원 학생들을 서류평가를 통해서 1차 학생을 선발하고 면접을 통해서 준거 항목과 자소서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서울시립대는 아래의 주소에 각 학과별 인재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uos.ac.kr/admission/susi/total2.do?epTicket=LOG

인재상을 왜 강조하는 것일까요?

인재상에는 각 학과에서 필요한 학습능력과 소양, 그리고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경제학부

- 학업역량 : 다양한 분야의 경제문제에 관심이 많고 수학적 소양이 우수한 학생 - 잠재역량 : 정보화 적응력 및 분석적 사고를 바탕으로 혁신과 창의성이 뛰어나며 글로벌 마인드, 적극적인 리더십이 있는 학생 - 사회역량 :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협동정신과 봉사정신이 뛰어나며 높은 윤리 의식을 가진 학생

앞서 본 인재 평가 기준을 그대로 각 학과에 맞게 구체화 시켰습니다. 그러니 자소서나 면접에서 각 학과에서 추구하는 가치관에 맞는 단어나 관점에 맞게 표현해야 할 것 입니다. 때문에 각 학과의 인재상도 가볍게 보지 말고 전반적인 전략을 짤 때 참고해야만 합니다.

오늘은 서울시립대의 선발 유형과 과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번에는 지원자와 선발인원 추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archidream